한국의 나쁜 부자들 요약 본문
한국의 나쁜 부자들이란 책을 읽고..
조선BIZ에서 근무한 저자가 이야기 하듯이, 이 책은 단순히 나쁜 부자들을 비판하거나, 추종하라는 류의 책은 아니다.
각각의 처지나 성향에 따라 여러 각도로 받아들일 수 있는 양날의 칼과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머리말_착한 부자는 없다
PART 1. 부자의 99%는 나쁜 부자
ㆍ그 조폭은 어떻게 호텔 한 채를 꿀꺽 했나
ㆍ한 사업가가 파산하며 남긴 말 “순진했던 게 죄”
ㆍ남양유업 사태? 빙산의 일각
임 씨의 하루 매출은 70만 원 정도였다. 한 달 기준 2100만 원을 벌지만 부가가치세를 제하고 본사에 35%를 떼어 주면 1240만 원 정도가 남는다. 여기에 평균 마진율 26%를 곱하면 320만 원 정도가 남지만 인건비, 월세, 전기료, 시설유지보수비 등을 제하면 적자가 된다.
현금매출을 본사로 보내는 ‘일매출 송금제’는 그를 사채로 내몰았다. 매일매일 매출만큼 본사에 현금을 보내지 않으면 미수금에 대한 이자를 내야 한다. 이 때문에 편의점주에게는 현금이 없다. 아르바이트생 임금을 주기 위해서는 돈을 빌려야 했다.
ㆍ왜 한국에는 나쁜 부자가 많은가?
ㆍ한국의 지하경제 규모는?
ㆍ박근혜 정부가 칼을 빼들 수밖에 없던 이유
ㆍ개미 등쳐 먹는 작전꾼의 세계
ㆍ나쁜 부자들에게는 가족도 적
ㆍ사다리는 이미 걷어차였다
ㆍ어느 고아 사업가가 전하는 사업비법 : 미군에게 플레이보이 잡지 얻어서 판매. 물건을 싸게 떼는것만 중요하게 생각지 말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제가 종사하는 업계에는 영어를 잘하는 이가 많지 않았죠. 지금은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수두룩하지만, 그래도 영어는 잘하는 게 좋습니다.”"
ㆍ어쨌거나 구글 같은 기업 나와야 : "2009년, 구글은 개 한마리와 염소 200마리를 고용(?)했다. 염소가 하는 일은 캘리포니아 구글 본사 근처의 대지에 자라난 덤불과 잡초를 먹는 것이었다.
PART 2. 베일에 가려진 나쁜 부자의 삶
ㆍ국민 열받게 한 성접대 동영상 사건
ㆍIMF때 오히려 돈 번 사채업자들
ㆍ애들 싸움에 변호사 붙인 검사 아빠 VS 의사 아빠
ㆍ휠체어 타는 회장님들은 진짜로 아플까?
ㆍ왜 재벌은 건설ㆍ해운사를 꼭 가지려 할까?
ㆍ듣보잡 연예기획사가 먹고사는 비결
ㆍ나쁜 부자들이 사는 아파트
ㆍ이마트에서 사용하는 법인카드
ㆍ샤넬백 사느라 파산한 회사
ㆍ조폭자금 관리해줬다가 혼쭐난 사연
ㆍ연예인DC와 검찰ㆍ경찰DC
ㆍ기업화 된 조폭? 원래 그랬다
ㆍ임대주택 단지의 고급 승용차
ㆍ조폭과 어울리는 재벌가
ㆍ사회적배려대상인 대기업 아드님
ㆍ정부가 화폐개혁 안 하는 진짜 이유
ㆍ지명수배 중에도 떵떵거리며 사는 회장님
PART 3. 그들의 진실 혹은 거짓
룸살롱, 작전이 난무하는 코스닥시장, 조세피난처 등 그동안 일반인들에게는 베일에 가려진 나쁜 부자들의 다양한 이면
ㆍ회장과 비서는 그렇고 그렇다?
ㆍ떡볶이집 등쳐 먹는 조폭 : ":: 창업과정에서 ‘골목조폭’ 반드시 체크해야
작은 가게라도 창업을 하려면 반드시 인근에 유명한 골목조폭, 주폭(술에 취한 채 행패를 부리는 이)이 없는지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유동인구가 많고 사업아이템이 좋은데, 오로지 인근에 골목조폭이 있어 사업에 실패하는 사례도 많은 탓이다. 골목조폭이 들끓는 지역은 언젠간 일반인들마저 기피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하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골목조폭도 사람이고, 큰일 벌이기는 싫어한다는 점이다. 그들은 단지 겁을 줘 ‘약간의’ 혜택을 받는 것이 목적이다."
ㆍ생산량보다 유통되는 게 많다는 비아그라
ㆍ물류 전문 유령기업들
ㆍ얼굴 알려진 사람들이 가는 룸살롱
ㆍ살인사건이 난무하는 코스닥시장
개인투자자들은 10% 떨어지면 손절매하고, 7% 떨어지면 온갖 욕을 하면서도 기다린다고 한다. 이를 활용해 작전팀이 주식을 사들여야 할 땐 순간적으로 10% 이상 떨어뜨려 개인투자자들이"
ㆍ고액연봉 운동선수는 왜 승부조작에 빠지나
ㆍ왜 잘나가는 사람은 논문 쓸 때 표절을 할까?
ㆍ돈 벌려고 고아원 운영하는 복지가 “우 리나라에 고아원이 그렇게 많냐?” 하고 되묻는 독자가 있을 듯한데, 많은 편은 절대 아니다. 하지만 한국의 복지시설은 횡령이 너무나 쉬운 구조로 돼 있다. 장애수당이나 정부지원금을 빼돌리거나 가짜 직원을 등록해놔 임금을 착복하는 게 비교적 쉽다. 아마도 ‘복지시설은 투명하게 운영되겠지’라는 선입견 때문인 듯하다."
ㆍ룸살롱 언니-조폭은 왜 돈을 못 모으나
ㆍ의학박사님의 목적은 눈먼 돈 땅기기
ㆍ군대? 소시민 아들이나 가는 데지!
ㆍ유사휘발유는 정말 차에 나쁠까?
ㆍ조세피난처의 진실
ㆍ보이스피싱범죄 뜯어보기
ㆍ파워블로거지와 카페운영사기꾼
ㆍ나쁜 기업보다 더 나쁜 블랙컨슈머
PART 4. 나쁜 부자들에게 배우는 노하우
: 이들이 한국의 금융구조와 법 그리고 사업아이템을 바라보는 시각, 사업을 대하는 태도와 노하우들을 독자들이 한눈에 알아보도록 정리했다.
ㆍ명함을 두개 이상 판다 - 미생에서 뒷주머니 찬 과장 사례.
ㆍ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하라 - 빠져나올 때를 잘 판단하라. 벅스뮤직. 골프연습장 주류판매. "박 사장은 벅스뮤직을 운영하면서 수없이 많은 소송을 치렀다. 지금 만들어진 음원과 관련한 법은 대부분 벅스뮤직과 저작권자들의 소송 도중에 만들어진 것이다. "
ㆍ한 프랜차이즈 업자의 나쁜 사업방법
ㆍ일감 몰아주기? 나쁜 부자는 옛날부터 했다
ㆍ섹스, 도박, 아이템 선정부터 남다르다 - 리치컴즈/로또리치
"또 당첨번호가 평균으로 수렴한다는 평균회귀이론에 입각해 당첨확률이 높다고 추정되는 번호’를 꼽는 방식이다. 유료 가입자에겐 월 9900원에 매주 10개의 예상번호를 안내해준다고 한다. 이 회사의 실적은 생각하는 것 이상이다. 설립 첫해부터 흑자를 냈고, 2012년엔 매출, 영업이익이 각각 131억 원, 33억 원이었다. 2013년에는 40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가능할 전망이다. 2012년 말 기준으로 자산이 129억 원인데, 부채는 12억 원에 불과할 정도다. 전체 가입자는 150만 명, 일평균 접속자 수는 20만 명가량"
ㆍ아버지가 피땀 흘려 세운 회사 말아먹은 아들
ㆍ탈세비법 총정리
ㆍ축의금, 종신보험을 활용하라
ㆍ티끌모아 태산, 찜질방 돈 빼돌려 5억
ㆍ서른 살 어려도 90도 인사
ㆍ쿠션을 아시나요?
ㆍ국민행복기금(빚 탕감), 나쁜 부자가 이용한다
ㆍ한차례 망한 나쁜 부자와는 엮이지 마라
ㆍ스피치 학원에 다녀서라도 말발을 길러라
ㆍ당하지 않으려면 법원을 두려워 마라
맺음말_ 몰디브, 샤넬, 강남, 수입차
출판사 서평
철저히 베일에 가려진 나쁜 부자들의 적나라한 실체
착한 부자는 없다!
이 책에서 저자는 사 회변화를 읽는 남다른 시각, 굽힐 때는 철저히 굽힐 줄 아는 처세 등 나쁜 부자들이 잘나가는 이유에 주목하고, 그들의 사업방식과 마인드까지 상세히 분석했다. 이들이 한국의 금융구조와 법 그리고 사업아이템을 바라보는 시각, 사업을 대하는 태도와 노하우들을 독자들이 한눈에 알아보도록 정리했다.
《한국의 나쁜 부자들》은 나쁜 부자들의 행태 고발에만 집중하고 있지 않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에겐 배울 것도 있다. 사회변화를 읽는 남다른 시각, 굽힐 때는 철저히 굽힐 줄 아는 처세 등 저 자는 나쁜 부자들이 잘나가는 이유에 주목하고, 그들의 사업방식과 마인드까지 상세히 분석해놓았다. 책은 지금까지 어디에서도 밝히지 못한 나쁜 부자들의 파렴치한 일들부터 그럼에도 그들이 부를 지키고 늘릴 수 있는 이유, 부자가 되기 위한 조건까지 부자에 대한 모든 것을 밝혀놓고 있다.
'Everyday Life > 책도 보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기담, 만화책 음양사, 백귀야행 (0) | 2016.01.19 |
---|---|
다케다 겐신: 야망패자 1권 읽음.. (0) | 2016.01.18 |
인테리어책 - 인테리어 아이디어 350 (0) | 2016.01.09 |
sixty nine (0) | 2015.10.25 |
TV 피플 (0) | 2015.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