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 소비 트렌드 - 2. KOTRA : 2016 한국이 열광할 12가지 트렌드 본문

Work & Life/공부하자

2016 소비 트렌드 - 2. KOTRA : 2016 한국이 열광할 12가지 트렌드

Sonia Kang 2016. 1. 26. 10:45




폐기물을 활용한 재창조
중고품, 폐기물, 불량품으로 취급되던 재료도 상품이 될 수 있다
엉뚱한 디스럽터 (distruptor) 시대
전형적인 규칙이나 선입견을 깬 기업과 엉뚱한 발상이 성공한다
더 정교해지는 온디맨드 (on-demand)
모바일과 정보통신(IT) 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의 수요에 즉각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 활동
현금이 필요 없는 캐시 프리 (cash-free)
밥값을 계산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꺼내는 시대 (송금용 , 스마트 페이의 일상화)
몸으로 체험하는 새로운 놀이터
직접 체험하고 몸으로 즐기는 놀이가 새로운 취미 활동으로 부상
의미를 파는 코즈 (cause) 마케팅
환경, 기아, 빈곤 등의 사회적 문제를 대의로 내건 홍보 방식의 증가 (코카콜라의 북극곰 돕기 캠페인 등)
작고 민첩한 새우형기업이 유리
대기업이 택하기 어려운 전략과 틈새 시장을 목표로 기민하게 움직이는 것이 관건
디지털 교육의 다양한 확산
디지털 기술과 장비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곧 경쟁력. (프로그래밍 언어, 코딩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
음식의 진화 비욘드 (beyond) 푸드
전통적인 조리법과 식사법을 넘어선 음식 활용법;이 주목 (3D 프린팅을 활용한 제과, 맥주로 만든 샴푸 등)
거스름돈을 활용한 틈새 금융
금융 상품이나 투자 대상도 틈새 시장에서 찾는다 (크라우드 펀딩, 잔돈 금융 상품 등)
독일/파우스트 게임, 중국/교육여행이 인기
기초 교양과 인문학에 대한 열기도 지속될 전망
크리에이터 (job creator)의 시대

디지털 장비를 들고 사무실 밖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디지털 유목민의 증가 (프리랜서, 1인 기업인, 블로거, 작가,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쇼핑 파트너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