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여행 준비 - 후쿠오카 개괄 본문

놀러가자 - 해외

일본 여행 준비 - 후쿠오카 개괄

Sonia Kang 2016. 3. 21. 23:00

규슈의 제일 큰 지역인 후쿠오카가 이번 여행의 목적지

역시 위키피디아에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해 봤다


https://ko.wikipedia.org/wiki/%ED%9B%84%EC%BF%A0%EC%98%A4%EC%B9%B4_%EC%8B%9C


후쿠오카 시(일본어: 福岡市ふくおかし, 복강시)는 후쿠오카 현의 현청 소재지이다. 일본 전국에서 8번째, 규슈 지방에서는 제일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1972년에 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다.

부산에서 고속선으로 3시간 거리에 있고, 도쿄와 중화인민공화국 상하이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이처럼 한반도,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아시아를 향한 국제 도시"를 지향하고 있다.

에도 막부의 쇄국(鎖国)정책이 시작되기 이전의 중세까지 하카타는 일본과 아시아의 무역항이 있었다. 그래서 후쿠오카는 흔히 하카타(일본어: 博多はかた)로도 불린다. 그러나 "후쿠오카"와 "하카타"는 원래 다른 도시였다. 후쿠오카는 에도 시대 구로다 씨에 의해 건설되었다. 시 중심부를 흐르는 나카 강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 있는 후쿠오카는 후쿠오카 번의 성시로서 발전해 왔고, 한편 동쪽에 있는 하카타는 상업 도시로서 발전해 왔다. 1889년에 후쿠오카와 하카타가 통합해서 후쿠오카 시가 발족했는데 이 때는 시의 이름을 둘러싸고 논쟁이 일어났으며 시의 이름을 "후쿠오카"로 하는 대신에 철도 역과 항구이름은 "하카타"로 하게 되었다. (공항은 후쿠오카라고 쓰고 있음)

현재도 하카타 구(博多区)에 후쿠오카 시를 대표하는 JR의 역이 "하카타 역"이고 또한 신칸센(新幹線) 역이있다.


기후[편집]

지형이나 해류가 복잡하게 서로 영향을 주어 온난하고 비가 많은 태평양 기후의 일면을 보이면서도 겨울철에는 동해측 기후의 일면도 보이는 양면적인 기후가 특징이다. 연평균 기온은 대체로 17℃전후, 연간 강수량은 대체로 1500~2000mm 정도를 기록하고 있다.

여름에는 최고 36℃까지 이르며 규슈의 타지역과 비교하면 극단적인 무더위는 적은 편이다. 겨울철에는 북쪽 현해탄을 흐르는 난류인 쓰시마 해류의 영향을 받으므로 평야 지역에 최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적은 드물다. 북서 계절풍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구름이 끼는 날이 많은 동해 쪽 기후의 특징을 보인다. 기상청의 통계에서는 연간 강설일이 17일로, 해마다 격차는 있지만 눈이 조금 내리기도 한다.


역사[편집]

후쿠오카(가시이, 하카타, 사와라, 이마즈 지역)는 한국과 중국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로 여겨진다. 후쿠오카 주변 지역은 가장 오래된 비조몬인 정착지이다. 고사기와 같은 고대 문헌과 고고학적 발견은 이곳이 일본의 성립에 관해 아주 중요한 장소였음을 확인시켜준다. 어떤 학자들은 도래인들과 일본 황실이 처음 일본에 발을 디딘 곳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나,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후쿠오카는 한 때 하카타로 불렸고 현재도 하카타 구와 하카타 역에 이 이름이 남아있다.

후쿠오카의 하카타 만은 일본과 중국, 한국을 연결하는 관문이었다. 11세기 말에 하카타에는 "대당가"(大唐街)라 불리는 중국인 거리가 형성되었다. 이국풍의 건물이 늘어서있고 다수의 외국인 상래가 왕래하는 국제도시가 되었다. 송나라 때에는 중국 대륙과 하카타를 오가는 선단이 활발히 왕래했다. 중일 무역으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중국인 상인은 하카타에 거주하며 활발히 상업 활동을 하였고 하카타의 사원과 결탁해 그 힘은 중앙에까지 미쳤다.

원나라의 침공을 묘사한 그림

원나라의 쿠빌라이칸은 일본을 정복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쿠빌라이칸은 처음에 칸의 종주권을 인정받기 위해 쇼군에게 사절을 보냈으나 가마쿠라 막부는 이를 거절하였다. 1274년에 쿠빌라이칸은 900척의 함대와 고려군이 포함된 33,000명의 군대를 이끌고 규슈 북부를 침공하였다. 첫 번째 침공은 군사적 무능함과 폭풍으로 실패하였다. 1274년의 침공 후에 일본의 사무라이들은 하카타 만의 해안에 20km 길이의 방책을 세웠다. 높이 2~3m, 폭 3m의 이 벽은 1276년부터 1277년 사이에 건설되었고 1930년대에 다시 발굴되었다.

쿠빌라이는 1279년에 또다른 사절을 보냈다. 이 무렵 일본의 통치자는 호조 씨의 8대 섭정인 호조 도키무네였다. 그는 이 제안을 거절했을 뿐만 아니라 5명의 몽골 사절단을 가마쿠라로 소환해 목을 베었다. 이에 격분한 쿠빌라이는 1281년에 4,000척의 함선과 140,000명의 군대를 동원해 또다시 후쿠오카를 공격하였다. 40,000명의 일본의 방어군은 몽골군에 적수가 되지 못했고 후쿠오카 시 남쪽 15km에 있는 다자이후까지 밀렸다. 그러나 이때 태풍이 부는 바람에 몽골군의 함대가 침몰되고 많은 병사들이 익사하였다. 이러한 바람을 가미카제(神風, 신풍)라고 부른다.

무로마치 시대에 하카타는 12명의 거상들에 의해 운영되는 일본 최초의 자유 도시였다. 무역 도시로 번영하였지만 한편으로 센고쿠 시대에 센고쿠 다이묘들의 쟁탈의 대상이 되었다. 전란으로 피해를 입은 하카타는 1587년부터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부흥하였고 교역의 자유와 시민에 의해 자치가 행해지는 도시가 되었다. 아마 이러한 조치에는 임진왜란의 출병시에 무역 도시 하카타를 물류의 보급 기지로서 활용하고자 했던 히데요시의 의도가 깔려있던 것으로 생각된다.

역사적으로 하카타는 항구이자 상업 지구였던 반면에 후쿠오카는 많은 사무라이들이 사는 행정 중심이었다. 후쿠오카라는 이름은 후쿠오카 번의 첫 번째 번주인 구로다 나가마사의 출생지인 비젠 국(오카야마 현) 후쿠오카에서 유래한 것으로 옛 후쿠오카는 현재 덴진이라 부르는 주요 쇼핑가가 되어있다.

1889년에 예전의 후쿠오카 시와 하카타 시가 합쳐져 현대의 후쿠오카 시가 성립하였다. 하카타와 후쿠오카가 합병을 결정했을 때 새로운 도시의 이름을 놓고 회의가 벌어졌다. 처음에는 하카타라는 이름이 선정되었으나 사무라이들의 불만으로 현재의 후쿠오카라는 이름이 선정되었다. 그러나 하카타라는 이름은 여전히 예전의 하카타 지역의 이름을 지칭하는데 사용되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이 하카타 역이다.

행정구[편집]

후쿠오카 시에는 7개의 구가 있다:이름
Wards of Fukuoka City Japan.png
Japan WardColour 100x0x0.png 히가시 구(일본어: 東区ひがしく)
Japan WardColour 60x80x0.png 하카타 구(일본어: 博多区はかたく)
Japan WardColour 0x40x100.png 주오 구(일본어: 中央区ちゅうおうく)
Japan WardColour 100x80x0.png 미나미 구(일본어: 南区みなみく)
Japan WardColour 100x40x0.png 조난 구(일본어: 城南区じょうなんく)
Japan WardColour 20x80x40.png 사와라 구(일본어: 早良区さわらく)
Japan WardColour 100x40x100.png 니시 구(일본어: 西区にしく)


교통[편집]

후쿠오카 공항이 하카타 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JR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의 시종착역,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의 시발점이다. 규슈(九州)의 주 간선인 가고시마 본선(鹿児島本線)이 지나며 나가사키 선(長崎線), 사세보 선(佐世保線)등지의 특급들이 시종착하는 곳이다. 또한 지하철이 지나고 사철인 서일본 철도(西日本鉄道)등이 시발하기 때문에 기타큐슈 시와 더불어 후쿠오카 현 교통의 요지라 할 수 있다.

지하철[편집]

노선번호노선명구간길이
 1호선공항선메이노하마 역 - 덴진 역 - 나카스카와바타 역 - 하카타 역 - 후쿠오카 공항역13.1km
 2 호선하코자키 선나카스카와바타 역 - 가이즈카 역4.7km
 3 호선나나쿠마 선하시모토 역 - 후쿠다이마에 역 - 야쿠인 역 - 덴진 미나미 역12.0km

공항·항만[편집]

후쿠오카 공항과 하카타항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 수는 나리타 국제공항간사이 국제공항에 이어 일본 제3위이다. 또 하카타항은 외국항로의 여객수 일본 제일을 자랑하는 항구이기도 하다.

  • 외국인 입국자수 : 후쿠오카 공항 432,750명(공항계 4위, 2007년) 하카타항 287,220명(해항계 1위, 2007년)
  • 일본인 출국자수 : 후쿠오카 공항 679,279명(공항계 4위, 2007년) 하카타항 134,382명(해항계 1위, 2007년)

이용자 수, 발착 수 증가에 대해서 설비 확장이나 운용 연구를 실시하여 제2 터미널의 재건축, 국제선 지구를 활주로 서쪽으로 이전해 제3 터미널을 도착 전용화, 활주로 34에 ILS를 설치, 동쪽으로부터의 도착편에 단거리의 비행 루트를 설정 등의 노력을 기울였지만 활주로가 1개인 것은 개선되어 있지 않다. "아시아의 관문", "규슈 제일의 도시 공항"으로서 여객수, 발착수와 관련하여 2000년까지 증가를 계속한 이후 2005년부터는 거의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또한 시가지에 근처 히가시 구 하코자키의 규슈 대학의 바로 위를 비행하여 소음 문제나 안전 면에서는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Comments